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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이커머스 전문 디자인 컨설턴트 디자인어드벤처입니다.
현재 아마존셀링을 준비중이신 분들도 계시고, 판매를 시작하신 분들도 계실테지만 리스팅 상품 이미지 최적화는 모든 셀러분들의 최대 고민일겁니다. 낚시로 비유해서 키워드광고가 미끼라면 리스팅 이미지는 갈고리입니다. 미끼가 맛있어보여서 물었다 한들 갈고리가 시원치 않다면 바로 빠져나가버립니다. 이렇듯 리스팅 이미지는 광고 만큼이나 끊임없이 최적화 해주어야 하는 작업입니다.
고객의 관심을 끌어당기는 메인 이미지의 중요성은 단연 말할 것도 없거니와 고객의 구매유도 역할을 하는 서브 이미지들에도 욕심을 내주셔야 합니다. 그럼 오늘의 주제 리스팅 상품 이미지 최적화 6가지 TIP을 정리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1️⃣ 상품 메인 이미지
리스팅 메인 이미지에는 아마존 규정상 실사 외에 그림, 일러스트를 넣을 수 없고 판매하는 제품만 들어가야합니다. 간혹 촬영 비용을 아끼신다고 휴대폰으로 직접 촬영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정말 비추입니다. 아마존 리스팅 이미지는 자동확대 기능이 있기 때문에 화질이 떨어지는 이미지는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입장 바꿔서 생각해보면 우리도 물건을 구매하는데 스마트스토어 상세페이지 이미지가 깨져보이거나 화질이 떨어지면 판매자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지지 않나요? 미국 고객들도 똑같습니다. 상품 이미지 퀄리티는 판매자의 신뢰도와 연결되기 때문에 제품 사진은 외주를 맡기시거나 정 안되신다면 화질 좋은 카메라로 촬영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메인 이미지 아마존 필수 규정
- 무조건 실사 이미지
- 판매 제품 외 다른 소품, 마크 이미지
- 바탕은 흰색(#FFFFFF)
- 제품 비율 85% 이상
- 워터마크, 텍스트 제외
2️⃣ 제품의 셀링 포인트 캐치
리스팅 이미지 작업에 앞서 판매하실 제품의 셀링포인트를 먼저 파악하고 계셔야됩니다. 제작자의 입장에서는 내 상품의 셀링포인트를 객관적으로 파악하기 어렵기도 합니다. 그럴때에는 최대한 여러사람들에게 상품을 보여주면서 의견을 받아보거나 경쟁사들의 리뷰를 통해서 파악하시면 좋습니다.
정리된 소구점을 토대로 고객이 상품을 구매하게 되면 얻게되는 혜택을 상세이미지에 녹여내는 작업이 필요합니다.(사전에 정리된 소구점은 제품 촬영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설득 없이 무작정 '우리 이런거 좋아!'를 외치며 기능만 주절주절 적어높으면 소비자들은 흥미를 잃고 이탈할 것입니다. 한 눈에 딱 보이게 혜택을 강조하고 보조의 역할로 기능을 설명하는 겁니다.
3️⃣ 다양한 각도의 제품 이미지
고객들은 제품의 여러 모습을 궁금해합니다. 제품 촬영은 최대한 다양한 각도에서 촬영하되 너무 왜곡되거나 극적인 구도의 촬영 샷은 피해주세요. 상품이 왜곡되어보이지 않는 선에서 다양한 각도의 촬영 샷이 있어야 고객들이 제품의 모습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4️⃣ 제품 사이즈 표시
소비자들은 실제로 받아보게 될 제품의 사이즈에 대해서 궁금증을 가지는데요. 리스팅 이미지에서 실제 사이즈가 어느정도인지 가늠할 수 있는 시각적 자료가 있으면 좋습니다. 간혹 생각보다 제품이 작았어요, 생각보다 컸어요 등의 불만이 별점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축적 사진 등의 실사이즈를 가늠할 수 있는 이미지를 넣어주시면 좋습니다.(미국은 센치cm가 아닌 인치inch로 사이즈를 표기합니다.)
5️⃣ 아이콘 활용
제품의 정보를 텍스트로 나열하는것보다 아이콘을 활용해서 정보를 제공하는것이 소비자들의 이해를 돕는게 강력하고 정확하게 어떤 포인트가 소비자의 니즈를 채워줄 수 있는지 아이콘으로 정리해주면 비쥬얼적으로도 보기에 좋습니다.
제가 외국 사이트에서 읽었던 블로그 내용중에 인포그래픽을 넣어서 설명을 하는것이 아마존 알고리즘 A9이 인식할때 플러스 요인으로 간주한다는 내용(셀러가 소비자의 이해를 돕기위해 노력했다고 판단)을 보고 난 뒤로는 리스팅 이미지에는 되도록이면 아이콘을 넣어서 설명을 하려고 합니다.
6️⃣ 라이프 스타일 이미지
라이프스타일 컷은 실제로 제품을 사용하는 모습을 연출한 컷을 말합니다. 가장 중요한것은 이미지에서 그들의 니즈를 자극해주는 연출이 되는 것이 좋습니다. 제품을 구매하게 되는 타켓층을 생각해보고 타켓 대상(모델)이 이미지에 배치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제품이 사용되는 환경(장소섭외)에서 촬영해주면 더욱 자연스럽기 때문에 라이프스타일 컷은 단순히 흰배경보다는 장소섭외까지 하여서 촬영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라이프 스타일 연출컷 촬영 TIP
- 실제 사용자 노출(소비자 공감대)
- 제품을 사용하는 모습
- 실질적 사용처, 사용하는 장소 노출
- 제품이 소비자들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연출
오늘은 리스팅 이미지 최적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여러분의 리스팅 이미지의 최적화는 어느정도 되셨나요?
다음에도 브랜딩과 이커머스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준비해서 오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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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어드벤처는 다양한 카테고리의 아마존 브랜드의 리스팅 경험이 있습니다. 직접 아마존 사업을 운영해본 실무자들로 구성되어 있는 디자인어드벤처는 제품 촬영부터 이미지 기획 및 디자인까지 전문적으로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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