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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미 아마존 글로벌셀링 전문 비쥬얼 디렉팅 컨설턴트 디자인어드벤처입니다.
이전 게시물에 이어서 브랜드 네임 정하는 꿀팁 2편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1편은 4가지에 방식으로 브랜드 네임을 쫙 리스트업을 해보시면 되고 2편에서는 리스트업한 이름을 어떤 기준으로 추려보고 확정지을 수 있는지에 관한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편을 아직 보기 못하셨다면 아래 링크로 먼저 읽고 오시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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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designadt.tistory.com/9
브랜드 네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뭘까요? 브랜드 등록이 가능하냐가 가.장.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그래서 먼저 브랜드 등록 가능여부를 확인하고 나서 추려보도록 하겠습니다.
1️⃣ USPTO 등록 가능 여부 - 1차 걸러내기
USPTO는 미국의 특허 상표청입니다. USPTO 사이트에서 브랜드 이름을 하나씩 검색해보면서 브랜드 등록 이미 되어있는지 아닌지를 확인해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브랜드 등록을 번복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나 스토리를 말씀드리자면. 이전에 저희가 컨설팅 진행했던 한 브랜드에서 로고 디자인과 패키지 디자인 모두 완료한 상태에서 변리사 측에서 브랜드 등록이 어렵다는 이야기를 하셨다는 겁니다. 그래서 결국 로고디자인도 다시 하고 패키지 디자인, 상품 이미지 촬영 등등 모두 재작업을 해서 중복 비용이 들어간 사례가 있었습니다. (저희는 브랜드명을 확정해서 주신거라 USPTO 등록여부도 다 확인하시고 브랜드 등록도 진행을 마친 상태로 인지하고 작업을 했었습니다.)
어찌보면 굉장히 기본적인 부분이지만 브랜드 런칭을 처음 해보시는 셀러분들에게는 익숙치 않은 작업이다 보니 실제로 이렇게 진행 순서가 뒤바뀌어서 재작업을 진행해야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2️⃣ 도메인 & 구글검색 - 2차 걸러내기
USPTO에 등록이 가능 여부를 확인 후 걸러낸 리스트를 구글에서 검색해봅니다. 구글은 글로벌 검색엔진이므로 한국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가의 브랜드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구글 검색과 도메인 검색을 동시에 해봅니다.
구글에서는 검색이 안되는데 도메인은 이미 누군가 사둔 경우가 있고, 도메인은 살 수 있는데 멕시코나 인도 어딘가 다른 나라에서 사용하는 브랜드명일수도 있고, 여러 경우가 생깁니다.
미국 외 다른나라에서 이미 사용하고 있는 똑같은 단어의 브랜드명이지만 도메인은 구매할 수 있으니 사용할것인지 그런 세세한 부분의 판단을 구글링, 도메인 동시에 검색을 해보면서 해주시면 됩니다.
도메인 검색은 가비아, 고대디, 후이즈, 카페24 등등에서 가격과 구매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도메인 구매는 필수적인 건 아니지만 브랜드런칭 사업을 본격적으로 하시는거라면 구매하시는걸 적극 추천드립니다. 도메인을 당장 사용하는건 아니더라도 우선은 구매를 해두고 소장을 해두시는게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매우 중요합니다. 도메인 구매는 .com 도메인을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 최종 리스트 - 3차 걸러내기
위에 설명한 방법들로 브랜드 네임을 마지막으로 간추리는 작업이 남았습니다.
이렇게 모은 네임들을 아래의 기준을 두고 하나씩 삭제해가면서 후보군을 최종적으로 좁혀가면 됩니다.
추천드리자면 1 > 2 > 3 > 4 순으로 네이밍 리스트를 하나씩 제외 시키면서 브랜드 네임 최종 선정을 해보길 바랍니다.
1) 상표 등록성 : 이미 등록된 상표인지, 등록 가능한 상표인지 확인
2) 디자인 적용성 : 브랜드마크, 심볼 등 디자인 요소를 적용하기 좋은지 확인
3) 발음용이성 : 발음하기 쉬운지, 부정적인 이미지를 연상시키는 발음이 아닌지 확인
4) 기억용이성 : 철자가 복잡하지 않은지, 여러가지로 발음이 되어 헷갈리지는 않는지 확인
1,2편으로 브랜드 네임 선정 방법과 최종 확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도 아마존 글로벌셀링 관련해서 도움이 될만한 다양한 정보들을 소개 해드리겠습니다.
디자인어드벤처에는 크고 작은 기업의 북미 아마존 진출을 위한 다양한 디자인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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